안녕하세요!
다들 좋은 하루 보내고계신가요?
정신없이 지내다보니 벌써 주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다들 이번 주 주말계획은 정하셨나요?
저는 이번 주말은 그냥 집에서 쉬려고합니다!
오늘은 게임기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게임그래픽이나 일러스트 등
이런 것들은 많이 들어봤지만
게임기획은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게임 기획은 간단하게 말해서
게임의 방향성을 계획하고 수립하는것이랍니다!
정말 그래픽이 훌륭한 게임이여도
게임이 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정해두지않으면
게임운영에 어려움을 겪게되는데요!
게임프로그래밍과 더불어
게임제작에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작업이죠!
그럼 게임기획을 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할까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볼까요?
컨셉과 스토리
물론 게임회사마다
팀의 규모와 프로젝트에 따라
설정, 레벨 디자인, 밸런스, 시스템 등
아예 구분지어 전문적으로 작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저희는 게임기획을 배워가는 입장이기에
전체적인 큰 틀을 알아야합니다
게임을 만들기위해선
어떤 장르를 목표로 할 지 정해야겠죠
어떤 컨셉의 장르로 가야할지
또 어떤 스토리를 써야할지 등을
작업하는 과정입니다.
SF, 판타지, 현대 등 배경을 정한 뒤
어느 정도 스토리와 컨셉 등이 구상되었다면
스토리에 맞는 캐릭터와 몬스터들을
어떻게 작업할것인가도 구상해야합니다.
캐릭터에 대한 설정을 자세하게 구상하면 할수록
이후에 작업하게 될 2D, 3D디자이너분들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겠죠!
레벨 디자인
레벨 디자인이란 쉽게 생각하면
게임의 난이도를 정하는 작업인데요!
난이도 조절에 실패해서
첫번째 난이도부터 너무 어려우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흥미가 떨어지게 되겠죠!
이런식으로 게임진행상황에 맞게
난이도 조절을 하는 작업을
레벨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밸런스 기획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익숙한 이름일 것 같습니다.
말그대로 게임의 밸런스를 잡는 작업인데요
RPG같은 게임의경우 다양한 직업들이 있지만
특정 한 직업만 지나치게 강하면
다른직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적어지게 되고
게임의 다채로움은 점점 사라지게 되겠죠
이외에도 무너진 밸런스는
게임에 안좋은 영향을주기에
게임상황에 맞춰 캐릭터의 능력 등을
조절하는 작업이기도합니다.
시스템 기획
게임에 들어가는 구조와 규칙을 설계하는 작업인데요
예를 들면 강화시스템이나 상점시스템
더 나아가 점령이벤트나 경험치이벤트 등
게임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시스템적으로 운용하기위해
흐름을 정하는 작업입니다
게임기획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게임기획자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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